본문 바로가기

직업상담사

직업상담사 외우기 6일차

행동주의 상담기법 중 불안감소기법과 학습촉진기법

 

불안감소기법

1. 체계적둔감화

근육의 긴장을 이완시키고 불안을 야기하는 장면을 단계적으로 상상하게 하여 불안을 점차 감소 혹은 소거시키는 기법이다.

2. 역조건형성

내담자가 부적절한 반응을 보이는 장면에 바람직한 반응을 연합시켜 부적절한 반응을 소거시키는 기법이다.

3. 홍수법

공포자극을 퍼붓는 홍수처럼 단번에 강력하고 지속적으로 노출시키는 기법이다.

 

학습촉진기법

1. 강화

내담자의 진로선택과 의사결정에 긍정적 혹은 부정적 반응을 보임으로써 내담자의 바람직한 직업결정행동을 할 수 있도록 촉진시킨다.

2. 사회적 모델링 및 대리학습

다른 사람을 관찰하여 직업결정행동의 학습을 촉진시킨다.

3. 변별학습

검사도구등을 사용하여 직업선택이나 직업결정능력을 변별하고 비교해보게 한다.

 

Crites의 포괄적 직업상담과정 3단계

 

진단

태도,적성,흥미 등 내담자에 대한 검사자료와 상담을 통한 자료를 수집한다.

명료화 및 해석

내담자의 의사결정을 방해하는 태도와 행동을 명료화하고 해석하여 대안을 모색한다.

문제해결

내담자의 의사결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앞으로 어떤 행동을 취할지 결정한다.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 언어적행동과 비언어적행동

 

언어적 행동

- 반영, 재진술, 유머

비언어적 행동

- 미소, 눈맞춤, 끄덕임 (펀쿨섹좌)

 

상담자와 내담자의 대화를 가로막는 상담자의 반응 3가지

 

너무 이른 조언

상담 초기에는 내담자의 특성과 문제의 배경에 대해 충분히 알지 못하므로 너무 이른 조언은 적합하지 않다.

지나친 질문

상담자가 내담자를 파악하기 위한 질문은 할 수 있지만, 가능한 지나친 질문은 삼가는것이 좋다.

가르치기

내담자에게 강의하듯이 하거나 가르치기 시작하면 내담자가 자신의 이야기를 더이상 하지 않거나 상담자에게 의존할 수도 있다.

 

내담자의 침묵이 발생하는 원인

 

1.상담자의 말을 이해하지 못할 때

2.상담자를 적대시하여 저항할때

3.내담자가 무슨말을 할지 고민할때

 

생애진로사정의 의미와 구조, 얻을 수 있는 정보

 

1. 의미

상담자와 내담자가 처음 만났을때 사용할 수 있는 구조화된 면접 기법으로

가장 초보적인 직업정보를 얻을 수 있는 질적인 평가도구이다.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이 기초가 된다.

2. 구조

-진로사정

-전형적인 하루

-강점과 장애

-요약

3. 얻을 수 있는 정보

내담자의 직업경험, 교육수준을 알 수 있다.

내담자의 기술과 능력을 알 수 있다.

내담자의 자기인식과 가치관을 알 수 있다.

 

생애진로사정의 구조 4가지를 설명.

 

1. 진로사정

내담자의 직업경험, 교육및 훈련경험, 여가활동등에 대해 파악한다.

2. 전형적인 하루

내담자의 전형적인 하루일과에 대해 파악한다.

3. 강점과 장애

스스로 생각하는 3가지 주요 강점과 장애를 파악한다.

4. 요약

생애진로사정의 마지막부분으로 면접을 통해 알게 된 정보를 요약 정리한다.

 

생애진로사정의 구조 중, 진로사정의 3가지를 설명

 

1. 직업경험

내담자가 수행했던 일들을 말하고 그 중에서 가장 좋았던 일과 가장 싫었던 일에 대해 말하게 한다.

2. 교육 및 훈련경험

내담자가 자신이 받은 교육이나 훈련경험에 대해 전반적인 평가를 한다.

3.  여가활동

여가시간의 활용과 사랑과 우정관계를 탐색한다.

 

상호역할관계 사정방법 3가지

 

1. 질문을 통해 사정하기

2. 동그라미로 역할관계 그리기

3. 생애-계획 연습으로 전환시키기

 

자기보고식 가치 사정하기/ 가치사정법 6가지

 

1. 과거의 선택 회상하기

2. 절정경험 조사하기

3. 자유시간과 금전의 사용

4. 백일몽 말하기

5. 존경하는사람 기술하기

6. 체크목록 가치에 순위매기기

 

가치사정의 용도 3가지를 쓰시오.

 

자기인식의 발전을 시킬 수 있다.

현재 직업불만족의 근거를 확인 할 수 있다.

역할갈등의 근거를 확인할 수 있다.

 

성격사정의 목적 3가지를 설명하시오.

 

자기인식의 발전을 시킬 수  있다.

현재 직업불만족의 근거를 확인 할 수 있다.

좋아하는 일역할, 작업기능과 환경을 확인 할 수 있다.

 

흥미를 사정하는 목적 5가지를 쓰시오.

 

자기인식의 발전을 시킬 수 있다.

현재 직업,교육상 불만족의 근거를 규명할 수 있다.

직업대안 규명하기.

여가선호와  직업선호 구별하기.

직업탐색  조장하기.

 

내담자의 흥미사정기법 3가지 (수퍼의 흥미사정기법)

 

표현된 흥미

어떤 활동이나 직업에 대해 좋고 싫음을 간단하게 말하도록 요청하는 것이다.

조작된 흥미

활동에 대해 질문하거나 활동에 참여하는 사람이 시간을 어떻게 보내는지 관찰하는 것이다.

조사된 흥미

표준화된 검사를 통해 조사된 흥미와 특정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흥미의 유사점이 무엇인지 비교해보는 것이다.

 

진로시간전망조사의 용도 5가지

 

1. 미래의 방향설정을 가능하게 한다.

2. 미래에 대해 희망을 갖도록 한다.

3. 현재 행동과 미래의 결과를 연계시킨다.

4. 진로의식을 높여준다.

5. 진로계획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강화한다.

 

코틀의 원형검사에서 시간전망개입의 3가지 차원

 

1. 방향성

미래지향성을 증진시키고 미래에 대한 낙관적인 입장을 구성한다.

2. 변별성

미래에 대한 긍정적 태도로 목표설정을 신속하게 한다.

3. 통합성

현재의 행동과 미래의 결과를 연결시켜 진로에 대한 인식을 증진시킨다.

 

코틀의 원형검사 시간전망개입에서 원의 의미, 크기, 배치를 설명하시오.

 

1. 원의 의미

각각 과거,현재,미래를 의미한다.

2. 원의 크기

시간차원에서 상대적 친밀감을 의미한다.

3. 원의 배치

어떤 원도 접하지 않은 원 : 시간차원의 고립을 의미한다.

경계선에 접해있는 원 : 시간차원의 연결을 의미한다.

부분적으로 중첩된 원 : 시간차원의 연합을 의미한다.

완전히 중첩된 원 : 시간차원의 통합을 의미한다.

'직업상담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업상담사 외우기 8일차  (0) 2021.09.28
직업상담사 외우기 7일차  (0) 2021.09.26
직업상담사 외우기 5일차  (0) 2021.09.24
직업상담사 외우기 4일차  (0) 2021.09.21
직업상담사 외우기 3일차  (0) 2021.09.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