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상담사

직업상담사 외우기 5일차

윌리암슨의 특성-요인이론 인간본성

 

1. 인간은 선과 악의 잠재력을 모두 지니고 있다.

2. 인간은 선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타인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3. 인간의 선한 생활을 결정하는 것은 자기 자신이다.

4. 인간은 누구나 독특한 자기만의 세계를 가지고 있다.

5. 선의 본질은 자아의 완전한 실현이다.

 

윌리암슨의 특성-요인 직업상담과정 중

분석 ㅡ ( ) ㅡ ( ) ㅡ ( ) ㅡ 상담 ㅡ 추수상담

 

1. 종합

내담자의 장,단점등을 분석하기 위한 자료를 요약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것이다.

2. 진단

문제를 사실적으로 확인하고 원인을 발견한다.

3. 예측

문제들의 가능한 여러 결과를 판단하며 예측한다.

 

윌리암슨의 특성-요인 직업상담, 검사의 해석단계에서 상담기법

 

1. 직접충고

내담자가 실패와 좌절을 가져올 직업선택을 할 경우 직접충고를 한다.

2. 설득

내담자가 올바르지 못한 직업선택을 한다면 설득한다.

3. 설명

검사결과를 해석하여 내담자에게 가능한 직업선택을 할 수 있도록 설명한다.

 

달리의 상담원칙 3가지

 

1. 내담자에게 강의하듯이, 거만한 자세로 상담하지 않는다.

2. 상담초기에는 제공하는 정보를 비교적 적은범위로 한정한다.

3. 정보를 제공하기 전 내담자가 그 정보를 정말로 필요로 하는지 먼저 확인한다.

 

Brayfield가 제시한 직업정보의 기능 3가지

 

1. 정보적기능

내담자가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거나 진로선택을 위한 지식을 증가시키는 기능이다.

2. 재조정기능

내담자가 부적당한 직업선택을 했는지 재조정해보는 기능이다.

3. 동기화기능

내담자가 의사결정과정에 적극 참여하도록 동기화시켜주는 기능이다.

 

내담자중심 직업상담 / '직업정보'의 활용에 대한 Patterson의 설명

 

1. 내담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기 전에 그 정보를 필요로 하는지 확인한다.

2. 제공할 정보의 출처를 밝히고 내담자 스스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격려한다.

3. 직업과 일에 대한 내담자의 태도와 감정이 자유롭게 표현되어야 한다.

4. 내담자에게 영향을 주거나 조작을 하기위해 사용되어서는 안된다.

 

특성-요인 직업상담과 내담자중심 직업상담의 차이점

 

1. 특성-요인 직업상담은 상담자 중심 상담으로 지시적이고, 내담자중심 직업상담은 인간중심 상담으로 비지시적이다.

2. 특성-요인 직업상담은 과거를 중요시하고, 내담자중심 직업상담은 현재에 초점을 둔다.

 

보딘의 정신역동적 직업상담과정 3단계

 

1.탐색과 계약체결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욕구와 정신역동적 상태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돕고, 계약을 체결한다.

2.중대한결정

내담자가 자신의 성격에 맞는 직업을 선택할지, 어떤 직업을 선택하기 위해 자신의 성격을 바꿀지 결정한다.

3.변화를 위한 노력

내담자가 자신이 선택한 직업과 관련지어 자신의 흥미와 성격을 변화시키려고 노력한다.

 

발달적 직업상담에서 Super가 제시한 3가지 평가

 

1. 문제 평가

내담자가 경험하는 어려움과 직업상담에 대한 기대를 평가한다.

2. 개인 평가

심리검사, 임상적방법 등을 통해 내담자의 흥미와 적성 등을 평가한다.

3. 예언 평가

앞선 두가지 평가를 통해 내담자가 어떤 직종에서 성공과 만족을 할 지 예언한다.

 

발달적 직업상담 Super의 6단계

 

1. 문제탐색 및 자아개념의 묘사

2. 심층적 탐색

3. 자아수용 및 통찰

4. 현실검증

5. 태도와 감정의 탐색과 처리

6. 의사결정

'직업상담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업상담사 외우기 7일차  (0) 2021.09.26
직업상담사 외우기 6일차  (0) 2021.09.25
직업상담사 외우기 4일차  (0) 2021.09.21
직업상담사 외우기 3일차  (0) 2021.09.14
직업상담사 외우기 2일차  (0) 2021.0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