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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상담사

직업상담사 외우기 10일차

발달규준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연령규준

개인의 점수들을 규준집단 내 사람들의 연령과 비교하염 몇살 정도인지 해석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이다.

학년규준

개인의 점수를 규준집단의 각 학년별 점수의 평균이나 중앙치를 이용하여 규준을 제작하는 방법이다.

언어발달규준

개인의 점수를 규준집단의 사람들과 비교하여 언어발달 정도를 해석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이다.

 

집단내규준 3가지

 

백분위점수

원점수를 백분위로 표시한 점수로 집단내에 개인의 상대적 위치를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원점수 85점에 90%라면 85점보다 낮은 사람이 90%라는 뜻이다.

표준점수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원점수가 평균으로부터 벗어난 거리를 표시한 것이다.

Z점수는 (원점수-평균)/표준편차, T점수는 10Z+50이다.

표준등급

원점수를 크기순서에 따라 배열한 후 백분율에 맞춰 1~9까지의 등급으로 나눈 것으로 스테나인이라고도 한다.

예를 들어 학교에서 하는 성취도검사등이 있다.

 

심리검사점수가 분산되어 있는 정도를 판단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기준 3가지.

 

범위

점수분포에서 최고점수와 최저점수까지의 거리를 말한다.

사분편차

3사분위점수에서 1사분위점수를 뺀값을 2로 나누어 분산도를 나타내는 방법이다.

표준편차

점수들이 평균에서 벗어난 평균거리를 나타내는 통계치이다.

 

확률표집방법 3가지.

 

단순무선 표집

구성원들에게 일련번호를 부여하여 무선적으로 필요한만큼 표집하는 방법이다.

층화표집

모집단이 규모가 다른 몇개의 이질적인 하위집단으로 구성되어 있을때 표집하는 방법이다.

집락표집

체계적표집

최초의 표본은 무작위로 표집하고 나머지 표본은 최초의 표본으로부터 일정한 간격으로 표집하는 방법이다.

 

표집절차의 오류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3가지.

 

완곡법

정규분포의 모양을 갖추도록 점수를 더해주거나 빼주는 방법이다.

절미법

편포의 꼬리를 잘라내는 방법이다. 꼬리가 작을때만 가능하다.

면적환산법

각 점수의 백분율을 구하고 면적을 환산하여 표준점수를 찾는 방법이다.

 

집중경향척도인 대표값을 알아보는 방법

 

평균값

일반적으로 산술평균을 의미하며, 측정치의 합을 사례수로 나눈 값을 말한다.

중앙값

자료를 크기순서대로 배열했을때 중앙에 위치한 값을 말한다.

최빈값

자료분포에서 가장 많은 빈도를 지닌 점수를 말한다.

 

검사-재검사를 통해 신뢰도를 추정할때 충족되어야 하는 요건 3가지.

 

1. 측정내용 자체는 일정기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다는 가정을 할 수 있어야 한다.

2. 첫번째 검사경험이 두번째 검사점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확신이 있어야 한다.

3. 검사와 재검사 사이에 어떤 학습활동이 두번째 검사점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가정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심리검사의 신뢰도를 추정하는 방법.

 

검사-재검사 신뢰도

- 동일한 검사를 동일한 사람에게 일정한 간격을 두고 두번 실시하여 두 점수간의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이다.

동형검사 신뢰도

- 두개의 동형검사를 동일한 사람에게 실시하여 두 점수간의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이다.

반분 신뢰도

- 전체 문항수를 반으로 나누어 검사를 실시하여 두 점수간의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이다.

문항 내적 합치도

- 문항 하나하나를 독립된 검사로 보고 각 점수를 비교하여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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