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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상담사

직업상담사 외우기 13일차

심리검사시 윤리적 고려사항 6가지를 쓰시오.

 

1. 심리검사의 목적과 절차에 대해 충분히 설명해야한다.

2. 평가기법을 개발하거나 표준화할때는 과학적과정을 따라야 한다.

3. 다른사람이 평가결과의 해석을 잘못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한다.

4. 평가결과가 시대의 흐름에 뒤떨어질수 있음을 인정하고 잘못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5. 해석의 타당성에 대한 증빙자료를 제시해야한다.

6. 적절한 훈련을 받지 않은 사람은 심리검사를 자유롭게 이용해서는 안된다.

 

부정적인 심리검사결과가 나왔을때 통보하는 방법.

 

1. 내담자가 충격을 받지 않도록 유의한다.

2. 검사결과를 설명할때는 기계적으로 하지말고 일상적인 언어로 유의해서 설명한다.

3. 부정적인 검사결과를 다른사람이 알지 못하도록 비밀보장에 유의한다.

 

검사점수의 변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중 개인의 일시적이고 일반적인 특성 5가지를 쓰시오.

 

1. 건강,피로 등의 개인신체상태

2. 긴장,불안 등의 개인정서상태

3. 검사에 대한 개인의 동기

4. 온도, 날씨등의 외적조건

5. 검사요령

 

검사자 변인과 수검자 변인 중 강화효과, 기대효과, 코칭효과를 설명하시오.

 

강화효과

- 물질적 보상, 언어적 보상이 검사결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기대효과

- 검사수행간 검사가자 수검자에 대해 어떤 기대를 표명하는가에 따라 검사결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코칭효과

- 검사내용이나 방법에 대해 설명,지시,조언등의 코칭을 하면 검사결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직무분석방법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최초분석법

-직무분석자가 작업장에 방문하여 분석하는 기법으로, 자료가 드물고 그 분야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갖춘 사람이 거의 없을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비교확인법

-작업수행이 다양하고 직무의 폭이 상당히 넓어, 단시간에 관찰하여 분석할 수 없을 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데이컴법

-교과과정을 개발하는데 주로 사용하는 기법으로, 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단시간에 추출하는데 효과적인 직무분석방법이다.

 

최초분석법에 해당하는 방법을 4가지 쓰고 설명하시오.

 

관찰법

-직무분석자가 직접 작업장에 방문하여 직무활동을 관찰하고 분석하는 방법이다.

체험법

-직무분석자가 직접 직무활동을 체험하여 직무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녹화법

-작업장면을 녹화, 촬영하여 직무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중요사건법

-직무활동중 결정적으로 잘한사건이나 실수한 사건에 대해 수집하여 직무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중요사건법의 단점 3가지를 쓰시오.

 

1. 응답자에 의해 사건이 왜곡될 수 있다.

2. 추론과정에서 주관성이 개입될 수 있다.

3. 특별히 훈련을 받은 사람이 필요하다.

 

직무분석방법 중 구조적 면접법과 비구조적 면접법의 의미와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구조적 면접법

미리 준비된 질문내용을 통해 순서에 따라 진행한다.

짧은 시간안에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심층적인 정보는 얻을 수 없다.

비구조적 면접법

사전에 질문내용을 준비하지 않고 응답자의 반응에 따라 융통적으로 진행한다.

심층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짧은 시간안에 많은 정보를 얻을 수는 없다.

 

직무분석자료의 활용 용도 5가지를 쓰시오.

 

1. 모집 및 선발

2. 교육 훈련

3. 인사고과

4. 직무평가

5. 직무설계

 

직무스트레스의 조절변인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A,B 성격유형

- 경쟁, 성취를 추구하는 A형 성격유형이 느긋함과 차분함을 추구하는 B형 성격유형보다 스트레스에 더 취약하다.

통제적 위치

- 직무의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내부에 의한것이라는 내적 통제자보다 외부에 의한것이라는 외적통제자가 스트레스에 더 취약하다.

사회적 지원

- 사회적 지원을 받는 사람보다 그렇지 못한 사람이 스트레스에 더 취약하다.

 

직무와 조직에서의 주된 스트레스를 받는 원인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역할 모호성

-역할이 불명확하거나 일관성없이 수행되는 상태를 말한다.

역할 과다

-역할의 기대와 직무가 역할담당자의 능력을 벗어난 것을 말한다.

역할 과소

-역할의 기대와 직무가 역할담당자의 능력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직무스트레스가 직장인의 직무생활에 어떤 행동적 결과를 주는지 쓰시오.

 

1. 불안과 분노

2. 흡연, 알코올 남용

3. 직무불만족

4. 직무수행감소

5. 이직및 결근

 

야호다의 박탈이론, 고용상태의 잠재효과 5가지.

 

1. 시간의 조직화

시간을 계획적이고 조직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2. 사회적 접촉

가족외의 다른사람들과 접촉하여 사회적 활동범위를 넓힐 수 있다.

3. 공동의 목표

공동의 계획에 참여하여 자신이 쓸모있음을 느낄 수 있다.

4. 사회적 정체성과 지위

직장에 소속되어 정체감을 느끼고 사회적 지위를 가질 수 있다.

5. 활동성

의미있는 정규활동을 통해 생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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