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칭, 그리고 심리학

'GROW' 목표달성까지 빠르게 다다르는 기본적인 코칭기법

코칭심리학의 기본적인 코칭기법인 GROW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이름을 참 잘 지었다고 생각해요. 성장이라는 뜻의 GROW기법은 4가지 단계를 말합니다.

 

1. GOAL (목표설정)

목표를 달성하려면 일단 목표가 있어야겠죠. 커리어, 인간관계 등 삶은 우리에게 과제를 안겨다 줍니다. 그러한 과제 또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목표를 세울 수도 있습니다. 때로는 우리 스스로 성공에 대한 갈증을 느껴 목표를 세울 수도 있겠죠.

결국 우리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문제해결과 코칭의 시작입니다.

 

2. REALITY(현실탐색)

목표와 관련해 과거에 경험했던 내용과 현재 일어나고 있는 상황들에 대해 파악하는 과정인 현실탐색이 필요합니다.

현재 가지고 있는 문제가 언제부터 발생했는지, 어떤 대처를 했는지, 현재 얼마나 심각한 상황인지에 대해 살펴보는 등의 질문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단, 과거의 영향을 지나치게 받는 것을 주의하고 미래지향적인 관점을 잊지않아야합니다.

 

3. OPTIONS(대안탐색)

문제에 대한 탐색 뒤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찾아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피코치 스스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 코치가 아닌 내가 스스로 생각해낸 해결방안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단, 실현가능성을 염두한 대안탐색이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4. WILL(실행의지)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설정하는 단계입니다. 3단계와 마찬가지로 피코치 스스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세운다면 그 계획의 실현가능성은 더욱 높아집니다.

구체적인 실행계획에 대한 장애요인, 주변의 도움이 가능한가 등의 질문으로 실행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코칭심리학이 바탕이 된 코칭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피코치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신감과 습관을 키워주어 코칭이 끝난 이후에도 스스로를 코칭하며 성장하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실행계획의 실천상황을 꾸준히 코치와 공유하면서 습관을 키워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